본문 바로가기


품앗이공동육아

home   >   공동육아   >   품앗이공동육아

마을에서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품앗이 공동육아공동체

품앗이 공동육아공동체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며 마을에서 함께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과 그들의 모임이 있습니다. 협동조합으로, 공동육아어린이집으로 형태를 갖추기보다는 좀 더 자유로이 뜻이 맞는 엄마들(때로는 아빠들)이 모여 서로 품을 냅니다. 매주 모여 숲놀이, 책놀이, 오감놀이, 공동체놀이 등 아이도 엄마도 즐거운 활동을 합니다. 매월 모여 회의를 통해 어떤 활동을 할지 정하기도 하고 머리를 맞대고 아이에 대해, 육아에 대해, 부모에 대해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서울시 공동육아활성화사업

서울시에서는 ‘공동육아활성화사업’이라는 이름으로, 마을에서 함께 품을 내어 아이를 키우고자 하는 엄마들(아빠들)의 모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2년 15개의 단체가 공동육아 활성화사업의 지원을 받기 시작했고 2017년 현재는 54개의 공동체가 지원을 받고 있어 6년간 총 117개의 모임이 지원을 받았거나 받고 있습니다.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은 돌봄사업팀을 통해 ‘공동육아 컨설팅지원단’을 구성하여 서울시 공동육아활성화사업의 중간지원조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공동육아 컨설팅지원단’은 방문 컨설팅을 통해 각 품앗이 공동육아공동체의 활동과 운영을 지원합니다. 또 활동가워크숍, 돌봄파티 등을 열어 공동체 사업지기의 역량 강화와 공동체의 성장, 네트워크 형성 등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 마을종합지원센터와 서울시 보육담당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품앗이 공동육아를 시작하려면
마음 맞는 ‘셋’이 있으면 품앗이 공동육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엄마 셋과 아이들이 모여 함께 밥도 먹고 놀이도 하고 어울리며 연애하듯 서로를 알아갑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들과 어울려 어떤 활동을 할지, 서로는 어떤 재능을 발휘해 어떤 역할을 할지 궁리도 하게 됩니다. 엄마들이 품을 내기로 마음을 먹으면 서울시에서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품앗이 공동육아를 하다 보면 1

엄마들은 가까이에서 마음 맞는 친구들을 얻게 되고 육아의 동지를 얻게 됩니다. 아이들은 마을에서 함께 놀 친구들을 얻게 됩니다. 엄마도 아이들도 점점 깊어지는 관계 속에서 모난 돌이 둥글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함께’하는 행복을 누리게 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며 아이도 엄마도 성장하게 됩니다.

품앗이 공동육아를 하다 보면 2

서울시에서 요구하는 회계와 행정에 대해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운영진과 참여자들 사이의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아이들 간의 다툼이 일어나 마음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3년의 지원이 종료되면 어떻게 이 활동과 이 관계와 이 모임을 지속할 것인지 함께 깊은 고민을 나누기도 합니다.

새로운 나를 찾거나 마을을 만나거나

새로운 나를 찾거나 마을을 만나거나

3년의 활동을 통해 아이도 자라고 엄마도 자랍니다.

어떤 모임은 마을에서 오래오래 모임을 이어가기도 하고 엄마들은 마을의 ‘큰 언니’가 되기도 합니다.

어떤 모임을 초등학생이 된 아이들을 데리고 더 재미난 활동으로 이어가기도 합니다.

어떤 엄마는 어느 새 아이들과 하던 활동의 전문가가 되어 마을의 ‘선생님’이 되기도 합니다.

어떤 엄마는 본격적으로 마을 활동에 뛰어들어 ‘마을활동가’가 되기도 합니다.

이제 다시 새로운 나를 찾고 내가 사는 마을에서 ‘마을살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중간지원조직에 연락해 상담을 받고 싶다면 우리 마을에도 품앗이 공동육아 모임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공동육아지원단 직통전화 070-4755-4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