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육
> 주요사업 > 교사교육
공동육아는 공동육아의 이념을 기반으로 교육운동실천가, 부모, 교사들이 함께 힘을 모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공동육아의 이념을 실현하는 데 있어 터전에서 직접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의 성장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교사교육은 어린이집 교사교육, 초등방과후 교사교육, 지역공동체(지역아동센터) 교사교육으로 진행하며 강의, 워크숍, 학습연구모임 등으로 구성합니다.
- 시민교육
- 부모참여, 협력적 교사회, 교육운영 등을 주제로 하는 사회적경제조직이 운영하는 원장 및 교직원 교육 현장학교 [입문과정], [기초과정]
- 회원교육
-
단계별성장체계(현장학교) : 기초과정(1단계), 심화과정(2단계), 전문과정(3단계) 직무교육 : 대표교사교육, 영양교사교육
연차별교육 : 대동놀이교육, 연차별교사교육, 원장교육
개방형성장체계 : 단기교육, 특강, 교사대회, 학습연구모임 등
-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 모형
-
공동육아어린이집/유치원 교사교육은 공동육아의 철학과 이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토대로 교육과정과 보·교육활동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교육입니다. 더 나아가 생태적인 삶과 연계해 보육을 폭넓게 조망하여 이를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재구성하는 능력과 설명력을 키워 '공동육아 교사의 전문성'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에 공동육아에서는 교사의 자율적 성장을 독려하는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체계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교사성장체계'라고 부릅니다.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는 단계별 성장체계, 개방형 성장체계, 직무교육, 연차별교육으로 구성됩니다. 교사성장체계 속에서 공동육아 교사는 다각적인 차언으로 자율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을 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장학교를 중심으로 구성하며, 교사대회, 직무교육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2. 교사의 성장주기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되며 연차별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3. 현장학교는 '기초과정', '심화과정', '전문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4. 직무교육은 대표교사, 영양교사, 신입교사 등 직무에 따른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5. 개방적인 성장체계를 도입하여 교사들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반영하고, 서로의 성장을 독려하며 공동체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 모형 개방형 성장체계 단계별 성장체계(현장학교) 직무교육 연차별교육 교사대회 단기교육 및 특강 학습연구모임 공동육아교사자격과정 1단계 기초과정 대표교사교육 영양교사교육 대동놀이교육 2단계 심화과정 연차별교사교육 3단계 전문과정 원장교육 -
< 표로 보는 단계별 성장체계 >
표로 보는 단계별 성장체계 구분 [기초과정](1단계) [심화과정](2단계) [전문과정](3단계) 일정 매년 1회 또는 2회 매년 또는 격년 2년~3년마다 대상 신입교사, 일반인, 부모 [기초과정]을 수료한 경력 2~4년차 교사 [심화과정]을 수료한경력 6~8년차 교사 기간 3개월 과정 / 주 1회 또는 2회 (평일, 주말) 1년 과정 월 2회(평일, 주말) 1년 과정 월 2회(평일, 주말) 인원 25∼30명 내외 25명 내외 20명 내외
진행방식 강의, 담금질, 현장연수 강의, 워크숍, 학습소모임과 연결한 팀티칭,
교육사례 발표
강의, 토론, 팀별 주제연구, 현장방문,
주제연구발표
교육내용 - 공동육아의 기초
- 공동육아 교육이론
- 공동육아 교육실제
- 공동육아교육과정, 하루흐름의 의미
- 세시와 한해 흐름
- 생태나들이
- 놀이와 노래
- 장애아통합교육
- 표현예술교육
- 교육활동 구성
- 공동육아 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
- (매해 주제를 정해 강의 구성)
목적 - 공동육아운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이론적 기초 및 교육과정 실제 습득
- 직접 경험을 통해 관찰, 연구, 숙달과정을 거쳐
- 교육활동의 실제를 구성
- 공동육아 교육활동을 통합적으로 구성하고 심화
- 공동육아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 학습자 스스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나가는
- 경험을 통해 교육 전문가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