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교육지원

home   >   주요사업   >   현장교육지원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은 회원단체인 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이 부모-교사 간 소통의 어려움이 있거나 신입교사가 많아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할 때 ‘현장교육지원전문가’를 파견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장교육지원전문가(‘페다’) 파견사업은 정기지원, 단기지원, 멘토형 지원으로 나뉩니다. 정기 지원은 어린이집, 초등방과후 지원활동(현장 파견 지원)으로 교육과 운영에 대한 상담 및 자문 역할, 교사 교육 등을 진행합니다. 교사회, 이사회(운영위원회)에 참석하고, 교육활동에 대해 교사회와 의논하고 자문, 평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육활동 이외, 교사, 조합원과 상담·자문, 조합원과 교사회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역할, 조합의 요청에 따른 조합원교육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단기 지원과 멘토형 지원은 어린이집, 초등방과후와 논의를 통하여 지원 내용을 결정합니다. 어떤 형태의 지원이든 조합 내에서의 충분하고 진지한 소통과 논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조합에서 왜 현장 지원을 요청하는지 이유와 현재 상황을 직시해서 바라보며 논의하고 합의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절차와 방식

1) 현장교육지원전문가 지원요청서 제출     다운로드
지원요청서를 작성하여 메일(gongdong@gongdong.or.kr)송부. 횟수와 기간은 해당 어린이집, 초등방과후와 논의 후 결정
2) 지원 방문 횟수와 비용
정기 지원은 주 1회 혹은 2회 방문. 지원 기간은 6개월 또는 1년 단기 지원은 현장관찰 1~2회 멘토형은 연간 2명이 총 8회 방문. 조합원 교육은 현장 관찰 후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진행 비용은 따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