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교육

home   >   주요사업   >   교사교육

공동육아는 공동육아의 이념을 기반으로 교육운동실천가, 부모, 교사들이 함께 힘을 모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공동육아의 이념을 실현하는 데 있어 터전에서 직접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의 성장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교사교육은 어린이집 교사교육, 초등방과후 교사교육, 지역공동체(지역아동센터) 교사교육으로 진행하며 강의, 워크숍, 학습연구모임 등으로 구성합니다.

지역공동체 교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지향해야 할 가치, 철학은 무엇인지,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청소년은 어떻게 이해하고 실천할 것인지, 아이들, 부모들의 삶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되는 생활과 교육 활동들이 어떤 의미를 만들어낼 것인지를 끊임없이 질문하고 배우고 연구하며 실천하기 위한 교사교육을 진행합니다.
지역아동센터 내에 공동육아철학 세우기
공동육아 철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교육은 공동육아를 알아가기 위한 입문과정으로 지역공동체학교 신입교사들을 위한 교육입니다.(공동육아초등돌봄교사교육)
내 삶의 길을 묻는다
지역공동체 교사의 성장과 안정적인 교육 활동을 위해, 세미나를 통해 교사가 건강한 삶을 위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에 변화를 하도록 합니다. 두 개의 지역을 나누어서 진행하며 길잡이 교사와 함께 강독세미나로 교사 간의 토론을 통해 의문점을 깊이 있게 토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