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간도서

home   >   자료실   >   발간도서
발간도서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발간도서 구입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해 주세요.

본문

공동육아교사성장체계 모형연구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교사성장체계 연구팀
2007

교사성장체계 연구팀
김미애(스콜라, 현장교육지원전문가)
신현주(콩쥐, 현장교육지원전문가)
장혜경(무지개꽃, 현장교육지원전문가)
호정애(호랑이, 현장교육지원전문가)
윤우경(코알라, 사무국 교육부장)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용어설명 
3. 연구의 제한점  

 

Ⅱ. 공동육아 교사교육의 역사 및 현황 
1. 단계별 교사교육체계 마련을 위한 시도 
2. 역할에 따른 교육의 현황 
3. 교사들의 자율적 성장을 위한 노력 

 

Ⅲ. 연구과정 
1. 현행 교사교육 참관 및 평가서 분석 
1) 현장학교
2) 교육활동심화과정 : ‘놀이와 노래’ 
3) 직무교육 
4) 2007년 여름교사대회 교육부분 평가 
2.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 모형’ 구성을 위한 논의 
1) 프로젝트팀 회의 
2) 자문교수 면담 
3) 사무국 연석회의 
4) 모둠안내자 연석회의 

 

Ⅳ.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 모형 
1. 교사성장체계 모형 구성의 방향 
2. 교사성장체계 모형 

 

Ⅴ.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 모형 해설
1. 단계별 교사성장체계 
1) 현장학교Ⅰ -  기초입문과정 
2) 현장학교Ⅱ - 교육실제과정 
3) 현장학교Ⅲ - 심화과정 
4) 현장학교Ⅳ - 전문과정 
2. 직무교육 
1) 대표교사 교육 
2) 영양교사 교육 
3) 신입교사 교육 
3. 개방적 성장체계 
1) 교사대회
2) 단기교육 및 특강 
3) 모둠활동 

 

Ⅵ. 교사성장체계 실행을 위한 준비 및 제언 
1. 경과조치 
1) ‘현장학교Ⅱ-교육실제과정’의 경과조치 
2) ‘현장학교Ⅲ-심화과정’의 경과조치 
3) ‘현장학교Ⅳ-전문과정’의 경과조치 
2. 실행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