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

home   >   자료실   >   뉴스레터

ㄱㄱㄱ레터 제78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4-05-08 14:01 조회33회 댓글0건

본문

■ 제78호  
???? 공동육아 장애-비장애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을 마련했습니다

장애를 가진 그 사람이, 내가 알고 있는, 내가 함께 살아야 하는 사람입니다. 장애는 더 나아질 수 있고, 극복돼야 하는 장애물이 아니라, 그 사람이 세상에 존재하는 바로 그 존재 방식으로 차별 받지 않고 살 수 있는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이 '영유아교육포럼' 발족에 함께 하였습니다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이 중심이 된  영유아교육포럼이 발족되어 공동육아가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어린이날 제정 102주년 기념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 5월 1일 행진 및 행사 참여

공공교 사무국에서는 어린이 행복선언과 깃발을 들고 봉제산 방과후와 함께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 하단 내용 모두 보기를 눌러 당일 현장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공공교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농부 달력>
지은이  |  김선진

어느 평범한 농부 부부의 1년을 관찰하고 추억하며 쓰고 그린 기록이다. 일이란 일은 뭐든 손에 닿으면 척척 해내는 옥희 할머니는 농사일은 물론이고 음식 솜씨 또한 예술이다. 어린 쑥은 쑥버무리, 봄동은 겉절이, 상추가 훌쩍 자라면 상추 겉절이에 돼지 상추쌈, 부추는 무쳐 먹고 부쳐 먹고, 아삭아삭 오이로는 오이 냉국, 오이 무침…. 레시피라고 할 것도 없이, 그날그날 밭에서 거두는 작물로 시나브로 군침 도는 한 상을 뚝딱 만들어 낸다. 옥희 할머니의 최애 의상은 계절마다 바뀌는 색색 가지 꽃무늬 몸뻬 바지인데, 이 의상 컬렉션이 또 볼 만하다.

>>>>>
???? 지금 아이들의 '삶'과 유보통합 과제

정병호 |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이사장, 한양대 명예교수

21세기를 사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생태적 감수성과 생명 사랑, 자발적 호기심과 탐구심, 사회적 신뢰와 공감 능력, 재난 위기를 이겨낼 회복력이다. 바로 한국의 학교교육이 체계적으로 침식하고 있는 것들이다. 지금도 산업화 시대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경쟁적으로 가르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런 학교 교육을 제도적으로 이끌어 온 교육부가 유보통합을 통해 더 어린아이들의 삶까지 관리하게 되었다. 매우 염려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유보통합은 이미 행정적으로 전격 진행되었다. 이런 제도적 변화 상황에서 교육, 특히 유아교육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현실을 다시 살펴보고, 우리 아이들의 삶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정리해 보았다.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의견 남기기 >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gongdong@gongdong.or.kr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10길 5 2층 
(사)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02-323-0520

수신거부 Unsubscrib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