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루소의 『에밀』 읽기 | ||
이기범 | ||
2016 | ||
세창미디어 | ||
목차머리말/4 1장 루소의 삶과 글/15 1. 루소의 삶/15 2. 『에밀』을 중심으로 본 루소의 글/32 2장 ‘인정투쟁’의 관점에서 본 『에밀』의 현재성/39 1. 인정투쟁으로 인한 인간과 사회의 몰락/43 2. 인정투쟁의 극복을 위한 교육/51 3장 『에밀』의 주요 개념/57 1. 완전가능성과 행위자/58 2. 감성과 이성/60 3. 자애심과 자존심/63 4. 동정심과 도덕성/66 5. 자연주의교육/68 * 인간의 허약함과 유한성 인식/72 * 발달의 순서와 시간 존중/76 * 자생력의 개발/80 * 도덕성과 공생력의 개발/85 4장 『에밀』의 구성과 주요 내용/89 1. 자연인의 교육/96 * 1권 유아기 - 보호와 양육/96 * 2권 아동기 - 놀이를 통한 신체와 감각의 발달/101 * 3권 소년기 - 자발적 학습을 통한 이성의 발달과 직업교육/113 2. 사회인의 교육/124 * 4권 청소년기 - 동정심의 발달과 유한성의 공감을 통한 도덕교육/124 3. 여성교육과 시민교육/138 * 5권 청년기 - 소피의 교육 그리고 사회계약에 참여하는 시민의 교육/138 * 5권 여성교육/142 * 5권 시민교육/150 5장 맺으면서/1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