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자료

home   >   자료실   >   참고자료

본문

함께 크는 삶의 시작, 공동육아- 공동육아 5
이부미, 이기범, 정병호
2006
또하나의문화

공동육아 시리즈 다섯 번째 책인 <함께 크는 삶의 시작, 공동육아>은 아이들을 키우면서 부모도 교사도 사회도 함께 큰다는 공동육아 교사와 부모의 생생한 보육 체험담과 연구자들의 보육 담론을 담은 책이다.

'생활에서 배운다'에는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진 생활 교육 중에서 생태 나들이, 이야기 문화, 먹을거리 교육의 과정과 의미를 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심층적으로 제시한다. '지역 사회와 더불어'에서는 평택의 한 농촌 마을에 정착한 느티나무어린이집 이야기 등 공동육아가 지향하는 공동체교육의 경험을 만날 수 있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서는 공동육아의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실천적 노력과 전망을 다룬다. 공동육아에서 장애 아동을 키우면서 성장한 부모의 이야기도 실려 있다. '이제는 참여 보육이다'에서 보육 담론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논의를 유아교육학자, 교육학자, 문화인류학자의 시각으로 연결한다.

현장의 교사들과 여러 학문 연구자들이 삶의 체험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방법과 교육 체제를 정리하고 공동육아의 경험을 교육적으로 조망하고 있는 이 책에서, 내적으로 좀 더 성숙해 가는 공동육아 구성원들의 모습을 살필 수 있다.

 

목차

서문: 공동육아, 그 모색과 실천 이부미 ――― 5
교육은 삶과 분리될 수 없다_5 살아 숨 쉬는 교육 과정_6 이 책의 구성_12

생활에서 배운다

생태 나들이로 자연을 만나는 아이들 이말순 ――― 19
자연에서 잘 노는 나들이_20 자연을 만나는 생태 나들이_22 나들이의 의미_25
오감 여행을 떠나다_27 오감 여행을 다녀와서 하는 활동_32 생명체와 관계 맺기_37
텃밭 가꾸기와 벼농사_39 나들이로 지역 사회 알기_46 맺음말_51

이야기를 들으며 자라는 아이들 조봉호 ――― 53
이야기 장난감_54 사라져 가는 이야기 문화_56
이야기 문화의 중요성_59 생활 속에서 이야기 문화 만들어 가기_61
아이들에게 어떤 이야기가 중요한가_64 생활 속에 살아 움직이는 이야기_78
옛이야기의 창작과 변형_85 옛이야기를 교육 활동으로 확장하기_93
앞으로의 과제_94

먹을거리로 교육하자 김기나 ――― 102
먹을거리는 문화를 바꾸는 것_102 먹을거리와 세시 절기_104
먹을거리를 통해 본 농사(텃밭)의 의미_104 부모가 참여하는 급식 문화_108
공동육아의 급식 문화_110 공동육아에는 영양교사가 있다_119
먹을거리를 통해 변화하는 사람들_124

지역 사회와 더불어

마을에서 살아나는 세시 풍속 박현숙 ――― 131
공동육아 내부 움직임_132 현장 실천의 성과_134
농촌 마을과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만남_136
마을 사람들과 함께한 세시 활동, 일손 돕기_141
마을 사람들과 함께한 대보름 잔치_142 단오 잔치_148
동지 지내기_153 마을 의례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반응_155
농촌 마을 의례의 특성_160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_162

공동육아 섬에서 마을 주민으로 이경란 ――― 168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와 교사_170 마을에서 세계를 배운다_174
마을 만들기_180 참여와 자치_184 지역 사회와 결합하는 공동육아_186

절망 속에서 피어나는 희망 김미아 ――― 188
실험 야학에서 지역공동체학교까지_189 꿈을 먹고 자라는 학교_195
지역공동체학교 네트워크_199 빈곤 아동의 현실_202 아이들에게 날개를 달아 주다_203
부모의 삶을 함께 고민하다_205 지역 사회와 더불어_207 지역공동체학교의 원리_209
지역공동체학교에서 일궈 낸 희망_211 맺는말_213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

공동육아 장애아 통합교육 송경선?최윤희 ――― 217
통합교육이란_217 공동육아 통합교육의 역사와 현황_219
공동육아 교육 과정 속에서 통합교육_223 공동육아 통합교육의 실제_234
성과_246 향후 과제와 전망_254

온별이의 개별화 교육 최윤희 ――― 257
가족들의 이야기_257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평가_259
온별이의 개별화 교육 목표_267 가족의 희망과 계획_272

내일을 기대하며 임현진 ――― 273
까다로운 우리 아이, 철수_273 긴 터널을 빠져 나오며_275 이제 나는 희망을 본다_276

따뜻한 사랑으로 성장하는 우리 아이 강민영 ――― 278
이해할 수 없는 우리 아이, 영현이_278 세상 속에서 사람들과 어울리며 살기 위해_280
나는 혼자가 아니야_282 아이가 자라는 만큼 엄마도 함께 자랐다_283

참여 보육과 생태적 성장

생태적 성장, 보육 담론의 새 지평 양옥승 ――― 287
한국 사회의 변화와 육아 환경_288 보살핌과 가르침이 결합된 보육_290
생태 중심의 자연 친화 교육_293 보육에 대한 다문화 접근_294
전통 놀이 문화와 공동체 교육_296 남북한 통일과 평화 교육_297
유아/교사/가족/지역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보육_300 맺음말_305

참여적 학습과 보육 공동체 이기범 ――― 308
평생 학습과 보육_308 공동육아의 학습 공동체_311
공동육아의 통합적 학습_314 공동육아의 참여적 학습_319 맺음말_325

함께 크는 삶의 시작, 공동육아 정병호 ――― 329
공동육아의 의미_330 함께하는 사람들_334 더불어 사는 삶과 배움_341 공동육아의 활용_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