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동육아 ing

home   >   소통&참여   >   공동육아 ing

공동육아 시민교육 현장학교[입문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1-06-24 13:30 조회316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공동육아교육연구원입니다. 

 

2021년 5월 10일부터 28일까지(총 7강) 12명의 수강생과 함께 현장학교 입문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현장학교 [입문과정]은 좀 특별한 시간이었어요. 

 

기존의 [입문과정]은 [기초과정]과 동시에 진행되었던 것과 달리 이번 [입문과정]은 따로 오전 시간을 마련해 진행했습니다. 

그 이유는 새롭게 공동육아로 들어오신 '연장반 담임 교사'분들을 만나고 시민분들과도 좀 더 깊이있게 만나기 위함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공지글 링크 : https://www.gongdong.or.kr/bbs/board.php?bo_table=B211&wr_id=3481&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C%9E%85%EB%AC%B8&sop=and

 

'공동육아를 시작할 때 꼭 알아야 하는 7가지'라는 수식어를 붙여 [입문과정]은   

역사와 철학, 교육철학, 참여공동체 문화, 교육과정, 한해 흐름, 놀이문화, 나들이 등의 주제로 채워졌습니다. 

 

이론과 철학에 대한 강의 4가지와 나들이, 세시절기와 같이 현장의 생활과 밀접한 강의로 구성되어있어서

수식어 그대로 알찬 내용들이었어요. 

 

강사분들은 시민, 연장반 선생님의 역할과 관점으로 강의 내용을 구성하려고 노력하셨어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교육에 참여해서 실제 현장의 사례를 전하고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나눠주시는 선생님들이 계셔 더욱 의미있는 자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현장학교 [입문과정]을 진행하면서 앞으로의 교육 과정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아이들의 하루 흐름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노력하는 우리 현장에서 

'연장반'이라는 단어가 하루 흐름을 분절시켜 생각하도록 한 것은 아니었는지...  

근본적인 용어부터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런 고민들이 구체적인 실천으로 나와 현장에 닿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교육을 통해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어 감사한 기회였습니다. 

참여하셨던 분들에게도 의미있는 자리였기를 바라봅니다. 

 

아래에는 남겨주신 후기를 공유할게요~! 

다음에 또 만나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8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