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동육아 ing

home   >   소통&참여   >   공동육아 ing

2021년 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 어린이집 전체운영진교육 “함께해 YOU”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1-03-10 17:19 조회1,196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사무국 홍보팀 바람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각자의 터전에서 편안하고 안전한 일상을 보내고 계시는지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얼마 전 <2021년 공동육(사회적협동) 조합 어린이집 전체운영진교육> “함께해 YOU”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운영진교육은 매년 2월쯤에 전국에 있는 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의 운영진들이 만나 서로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고 친목도 다지면서 위로도 받고 공동육아에 대한 자부심도 느낄 수 있는 행사인데요.

 

 

올해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으로 진행하는 것 대신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과 공동육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국에 계신 어린이집 운영진분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행사는 총 3부로 구성되었는데요.

 

1부는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전주리 사무총장님이 나와 2021년 보육정책과 법인소개를 해주시고, 이후 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정영화 상임이사님이 나와서 2021년 공사협연합회 소개를 해주신 뒤 법인과 공사협연합회에 대한 질의응답을 받았습니다.

 

 

질의응답을 마친 뒤에는 위성남 강사님이 나오셔서 즐거운 공동체 생활을 위한 이사회의 역할 출발하는 이들을 위하여-” 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 해주셨습니다.

 

강연을 마친 뒤에는 각 5명씩 소회의실에 모여 인사 주제(“나는 어젯밤 10시에 무엇을 했다.)”를 가지고 인사를 한 후, 1부 강의에 대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부는 주제강의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주제강의로 진행되었던 주제는 리브랜딩과 노동법 그리고 기후위기 총 세 가지로 구성이 되었는데요. 각 참여자가 관심 있던 주제를 선택해서 듣는 강의였기 때문일까요?

 

강의를 마치고 나서, 참여자들의 질문과 각 터전에서 쌓아 올렸던 노하우가 공유되는 모습을 보며 이제 막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은 제가 생각 했을 때 운영진교육에 참여해주신 운영진분들께서 공동육아에 깊은 관심과 애정이 있다는 것을 어렴풋하게나마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주제강의 이후에는 사무국에서 소소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500%로 확대된 사진 속 주인공이 누구인지 맞추고, 초성 퀴즈와 뜨거운 감자라는 줌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을 통해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있고, 공동체로 이뤄져 있다.’라는 교훈을 얻으면서 훈훈한 이벤트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3부는 <팬데믹 시대를 맞이하는 공동육아조합의 신박한 스토리보드>라는 주제로 총 8개의 터전들(성미산어린이집/숲이랑우리랑어린이집/참나무어린이집/부산짱짱어린이집/함께크는어린이집/모여라어린이집/하늘땅어린이집/야호어린이집)이 코로나와 함께 한 해를 어떻게 보냈는지에 대해 각 터전별로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세상에 둘도 셋도 없는 공동육아교사회라는 주제로 교사회대표 수박이 나와서 교사회를 간단하게 소개 해주고, 곧이어 운영진들께서는 분과별 모임을 참여하기 위해 다시 각자가 선택한 분과모임을 위해 마련 되어진 소회의실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분과별 모임은 각 터전에서 맡으신 역할을 기반으로 대표자/교육/홍보/운영/사협-재정(통합)/시설 분과 등으로 나뉘어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참여한 홍보 분과 모임에서는 각 참여자의 계신 터전과 자기소개 그리고 현재 갖고 계신 고민이 무엇인지 서로가 서로에게 물어보고, 답변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분과 모임은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훈훈한 분위기 가운데 진행 되었습니다. 서로가 터전에서 홍보와 관련해서 가지고 있는 고민과 사무국에 바라는 점과 이후 각 터전과 법인은 홍보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다양한 고민과 생각을 가지게 된 자리였던 것 같습니다.

분과 모임이 끝난 이후에는 이번에 열린 운영진 교육을 돌아보면서 작성한 평가서의 소감 중에서 마음에 와닿는 소감 몇 개를 사회를 맡은 조합대표자회의(어린이집)홍원표(원표)의장님의 나긋한 목소리로 읽어 주셨습니다.

 

 

이후 2부 주제강의 진행 시간 중에 선출된 2021년 조합대표자들이 나와, 21년도를 잘 부탁한다는 인사와 함께 <2021년 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 어린이집 전체운영진교육> “함께해 YOU”의 행사를 마쳤습니다.

 

 

끝으로 313일 오후 2시에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총회가 온라인에서 열리는데, 이때도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을 지켜봐 주시는 회원분들이 많이 참석해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1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